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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하이드로포밍 공법이 자동차 섀시에 미치는 영향

by 모터토크 2024. 10. 17.

하이드로포밍 공법이 자동차 섀시에 미치는 영향

자동차 산업은 경량화와 강성 확보라는 두 가지 상충되는 목표를 동시에 해결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그중 하이드로포밍 공법은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는 혁신적인 제조 기법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 공법은 주로 자동차 섀시 및 차체 부품 제조에 활용되며, 고강도 경량화 설계를 실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글에서는 하이드로포밍 공법이 자동차 섀시에 미치는 영향과 그 장단점을 전문가적 관점에서 분석하겠습니다.

1. 하이드로포밍 공법의 개념

하이드로포밍(hydroforming)은 고압의 액체를 이용해 금속 파이프나 시트(판재)를 원하는 형상으로 성형하는 공법입니다. 이 공법은 일반적인 금형 프레스 방식과 달리, 금속을 성형할 때 균일한 압력을 가해 복잡한 형상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특히 차량의 섀시와 같은 강성과 경량화가 요구되는 부품에서 탁월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하이드로포밍의 기본 원리는 고압의 액체를 금속 내부에 주입하여 외부에서 형상화된 몰드에

금속을 밀착시키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매우 정교한 부품을 제조할 수 있으며,

금속의 두께 변화를 최소화하면서도 복잡한 구조를 성형할 수 있습니다.

2. 하이드로포밍의 장점

하이드로포밍 공법은 기존의 프레스 성형 방식에 비해 여러 가지 기술적 우수성을 자랑합니다.

특히 자동차 섀시 제조에서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2.1. 경량화와 강성의 조화

하이드로포밍은 부품의 무게를 줄이면서도 높은 강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고강도 강판이나 알루미늄 합금과 같은 경량 소재를 사용할 때 특히 유리합니다.

차량의 섀시는 주행 성능과 안전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하이드로포밍 공법을 통해 경량화된 섀시를 제작함으로써 차량의 연비와 성능을 동시에 개선할 수 있습니다.

2.2. 복잡한 형상의 성형 가능

하이드로포밍 공법은 복잡한 형상의 부품을 한 번의 성형 공정으로 제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는 자동차 섀시와 같이 복잡한 구조를 요구하는 부품에서 특히 유리합니다. 복잡한 형상을 한 번에 성형함으로써 부품의 개수와 용접 작업을 줄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제조 공정의 효율성이 극대화됩니다.

2.3. 높은 정밀도와 일관성

하이드로포밍은 금속의 두께 변화를 최소화하면서 성형할 수 있기 때문에, 부품의 정밀도와 일관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는 차량의 섀시 부품에서 중요한 요소로, 균일한 강성과 안정성을 제공함으로써 차량 전체의 주행 성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3. 하이드로포밍 공법이 자동차 섀시에 미치는 영향

하이드로포밍 공법은 자동차 섀시 설계와 제작에 매우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전통적인 프레스 성형 방식으로는 달성하기 어려운 복잡한 형상을 가능하게 하면서도,

섀시의 강성과 경량화를 동시에 실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1. 구조적 강성의 향상

하이드로포밍 공법은 섀시의 구조적 강성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고압의 액체를 사용하여 금속을 성형하기 때문에,

부품 전체에 걸쳐 균일한 압력을 가할 수 있어 금속의 미세한 구조적 불균형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는 섀시의 비틀림 강성(Torsional Rigidity)을 높이고, 차량의 주행 안정성을 강화하는 데 큰 기여를 합니다.

3.2. 차량의 경량화

하이드로포밍 공법은 기존보다 얇은 금속판을 사용하면서도 높은 강도를 유지할 수 있어,

차량의 경량화를 실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차량의 무게가 줄어들면 가속 성능이 향상되고,

연비도 개선되며,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감소하게 됩니다.

이는 자동차 제조사들이 친환경 기술을 도입하고자 할 때 큰 이점을 제공합니다.

3.3. 충돌 안전성 향상

하이드로포밍 공법으로 제작된 섀시는 충돌 시 에너지를 더 효율적으로 분산시키고 흡수할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차량의 측면 충돌이나 전면 충돌 시 탑승자를 보호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이드로포밍으로 제작된 섀시는 부품의 일체형 구조로 설계될 수 있기 때문에,

충돌 시 발생하는 충격을 더 넓은 면적으로 분산시키고, 특정 부분에 충격이 집중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4. 하이드로포밍 공법의 한계

하이드로포밍 공법은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몇 가지 한계도 존재합니다.

4.1. 초기 투자 비용

하이드로포밍 공법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초기 설비 투자 비용이 많이 듭니다.

고압의 액체를 사용하는 성형 장비와 금형이 필요하며, 이들 장비의 가격은 일반적인 프레스 성형 장비보다 비쌉니다.

하지만 대량 생산을 통해 장기적으로는 제조 단가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4.2. 생산 속도

하이드로포밍은 복잡한 형상을 한 번에 성형할 수 있지만, 그 과정에서 시간이 소요됩니다.

고압의 액체를 주입하고 성형하는 데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대량 생산 공정에서는 생산 속도가 다소 느려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부품의 품질과 성능을 고려했을 때 이러한 시간 소요는 충분히 감수할 만한 요소입니다.

5. 하이드로포밍 공법의 적용 사례

하이드로포밍 공법은 주로 고성능 차량이나 스포츠카, SUV와 같은 차량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BMW, 메르세데스-벤츠, 아우디와 같은 고급 브랜드는 하이드로포밍을 통해 차량의

섀시와 차체 구조를 개선하고 있습니다. 특히, 하이드로포밍은 A-필러, B-필러, 서브프레임, 서스펜션 부품 등

구조적 강도가 중요한 부품에 주로 사용됩니다.

6. 결론

하이드로포밍 공법은 자동차 섀시의 성능을 혁신적으로 개선하는 기술입니다.

이 공법을 통해 경량화와 강성을 동시에 실현할 수 있으며, 복잡한 형상의 부품을 정밀하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와 같은 미래 자동차에서도 하이드로포밍 공법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되며,

차량의 주행 성능과 충돌 안전성을 더욱 강화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