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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탄소 섬유 강화 복합재의 전기차 차체 경량화 기술

by 모터토크 2024. 11. 6.

탄소 섬유 강화 복합재의 전기차 차체 경량화 기술

탄소 섬유 강화 복합재(CFRP)는 전기차(EV)의 차체 경량화를 위한 주요 소재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전기차는 배터리 무게로 인해 차체가 무거워질 수 있기 때문에

경량화는 주행 거리와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 필수적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탄소 섬유 강화 복합재의 장점과 전기차에 적용되는 방식,

그리고 경량화 기술의 미래 전망에 대해 살펴봅니다.


전기차 경량화의 필요성

전기차는 배터리 팩이 차량 무게의 상당 부분을 차지합니다.

이로 인해 전기차는 내연기관차에 비해 더 무거울 수 있으며,

무거운 차량은 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기 때문에 주행 거리와 에너지 효율성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경량화는 전기차의 주행 거리를 극대화하고 배터리 수명을 연장하기 위한

핵심 요소로 자리잡고 있습니다.탄소 섬유 강화 복합재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표적인 소재로, 알루미늄보다 가볍고 강도가 높아

차체와 구조 부품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탄소 섬유 강화 복합재(CFRP)의 특성과 장점

탄소 섬유 강화 복합재는 탄소 섬유와 수지를 결합하여 만든 복합재료로,

강철 대비 약 4배 강하고 5배 가벼운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전기차 차체에 사용될 경우 경량화와 강성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습니다.

주요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높은 비강도와 비강성
  2. 탄소 섬유 강화 복합재는 비강도가 높아 무게를 줄이면서도 강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안전성과 연비 모두에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3. 부식 저항성
  4. 일반 금속 소재와 달리 탄소 섬유는 부식에 강해, 장기적으로 유지 관리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5. 열 안정성
  6. 탄소 섬유는 열 팽창률이 낮아 고온 환경에서도 변형이 적습니다. 이는 전기차 배터리 열 관리에도 유리한 특성입니다.

전기차에 적용되는 탄소 섬유 강화 복합재 기술

탄소 섬유 복합재는 다양한 방식으로 전기차에 적용되고 있으며, 대표적인 기술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모노코크 차체 설계

모노코크 차체는 프레임과 차체를 일체형으로 설계하여 강성과 경량화를 극대화한 구조입니다.

탄소 섬유 복합재는 고강도이기 때문에 충돌 시 충격 흡수력을 높이면서도

무게를 줄일 수 있어 안전성을 향상시킵니다.

2. 배터리 하우징 경량화

배터리 팩은 EV에서 가장 무거운 부품 중 하나로,

이를 위한 배터리 하우징에 탄소 섬유를 적용하여 배터리 보호 성능을 유지하면서도

무게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탄소 섬유는 열전도율이 낮아 배터리 열관리에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3. 샤시 및 서스펜션 부품

전기차의 하부 구조에서 샤시와 서스펜션 부품은 강한 내구성이 필요합니다.

이 부분에 탄소 섬유 강화 복합재를 사용하면, 무게를 줄이면서도

비틀림 강성을 높여 조종 안정성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특히 스포츠카와 같은 고성능 전기차에서 이러한 경량화가 주행 성능을 극대화합니다.


탄소 섬유 복합재의 적용 기술

1. 레진 트랜스퍼 몰딩(RTM) 공법

레진 트랜스퍼 몰딩(RTM) 공법은 탄소 섬유 강화 복합재를 성형하는 방식 중 하나로,

먼저 섬유를 금형에 넣은 후 레진을 주입하여 성형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정밀하게 설계된 부품을 대량 생산할 수 있어 전기차 차체에 적합한 기술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2. 오토클레이브 공법

오토클레이브 공법은 고온·고압 상태에서 복합재를 성형하는 방식으로,

고성능 스포츠카 및 고급 전기차 부품에 자주 사용됩니다.

이러한 방식은 기포가 없는 강력한 부품을 제조할 수 있어 고강도의 차체 제작에 유리합니다.

3. 프리프레그 공법

프리프레그 공법은 탄소 섬유에 미리 레진을 함침시킨 후

열과 압력을 가해 성형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경량화와 정밀한 강성 조절이 가능하여 전기차 구조 부품에 효과적입니다.


탄소 섬유 강화 복합재의 미래 전망

전기차의 차체 경량화 기술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발전할 것이며,

탄소 섬유 복합재는 그 중심에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최근에는 재활용 가능한 탄소 섬유를 통해 친환경적인 측면에서도

접근하려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자동화된 제조 공정의 발전으로

인해 탄소 섬유의 가격이 낮아지면서 대중적인 전기차에도 확대 적용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경량화 소재로서 탄소 섬유 강화 복합재는 전기차의 주행 성능과 효율성을 동시에 높이며,

친환경적인 차체 설계로 미래의 전기차 발전에 큰 기여를 할 것입니다.